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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
CT 문화와기술의만남 2011년 07월호 16호
|46page|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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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달의 이슈: 첨단 공연 기술의 동향과 사례
1. 들어가며: 첨단 공연 기술의 등장 배경
가. 공연 기술의 발달 과정, 나. 첨단 공연 기술의 도입 효과
2. 첨단 공연 기술 요소 분석
가. 영상 기술
나. 음향 기술
다. 인터랙션 기술
라. 무대 제어 기술
3. 국내외 첨단 공연 기술 적용 사례
가. 국내 공연 사례
가. 해외 공연 사례
4. 나가며: 공연의 미래와 첨단 기술
가. 디지털 기술이 공연의 속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나. 첨단 기술은 공연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참고문헌
문화기술(CT) 동향
게임/영상/뉴미디어
1. 게임과 기억법을 결합한 언어 학습 사이트 ‘멤라이즈’
2. 아이패드용 양방향 동화책 앱 확산, 기존 동화책 대체 가능성 대두
3. 영국 연구진, 체감형 게임기 통한 학습장애 치료 가능성 발견
4. 이동 중에도 TV와 동일한 영상 시청을 지원하는 ‘슬링박스’
5. 클라우드 게임의 확산, 온라이브와 가이카이가 선도
가상현실
1. 일상에 한발 더 가까워진 가상 쇼핑(Virtual Shopping)
2. 실시간 위치계측 기술(SLAM)이 적용된 증강현실 게임 개발
융복합
1. 종이를 대신할 수 있는 태블릿 기술 개발
2. 저변 확대를 노리는 안면 인식 기술
3. 마이크로소프트, 키넥트 기반 음성·동작 인식 인터랙티브 광고 툴 ‘뉴애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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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정보
잡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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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 CT 문화와기술의만남 2011년 07월호 16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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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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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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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국내외 콘텐츠 문화기술 관련 법/제도/정책/기술/산업동향 등 각종 이슈에 대한 연구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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