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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
CT 문화와기술의만남 2010년 09월호 4호
|36page|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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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바일 AR 기술 및 산업 개요
1.1 AR의 정의와 특징
1.2 모바일 AR의 등장과 확산 배경
2. 모바일 AR 기술 동향
2.1 AR 구현 기술
(1) 하드웨어
(2) 소프트웨어
2.2 AR 기술의 종류
(1) 위치 기반 AR
(2) 마커 인식 AR
(3) 無마커식 AR
(4) 기타 AR 기술 (혼합현실형 AR, 이미지 검색 AR)
2.3 SF를 통해 미리 보는 미래의 모바일 AR 기술
3. 모바일 AR의 시장 환경
3.1 대표 콘텐츠 및 서비스
(1) 길찾기·위치정보 서비스
(2) 부가 정보 제공 서비스
(3) 미리보기 서비스
(4) 기타 서비스
3.2 해외 모바일 AR 서비스 사례
(1) Google ‘Goggles’: 정보 검색형 모바일 AR
(2) Total Immersion ‘D’Fusion’: 증강현실 솔루션 플랫폼
(3) SPRXmobile ‘Layar’: 통합형 모바일 AR 브라우저
(4) Metaio ‘Junaio’: 증강현실 SNS
3.3 예상되는 수익 모델
3.4 모바일 AR 시장의 성장세 전망
4. 모바일 AR 산업 관련 이슈
4.1 모바일 AR 확산의 장해요인
(1) 기술적 한계로 인한 문제
(2) 모바일 AR 애플리케이션의 표준 정립 요구/(3)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 사업 모델 개발 절실
4.2 국내 모바일 AR 산업 동향
5. 시사점 및 결론
5.1 완성도 높은 콘텐츠 통해 경쟁력 강화
5.2 ‘서비스’ 아닌 ‘솔루션’ 모델 정립으로 글로벌 사업 역량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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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 CT 문화와기술의만남 2010년 09월호 4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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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국내외 콘텐츠 문화기술 관련 법/제도/정책/기술/산업동향 등 각종 이슈에 대한 연구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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